사도신경 공부 #4 본디오 빌라도에게 고난을 받아 십자가에 못박혀 죽으시고

"본디오 빌라도에게 고난을 받아 십자가에 못박혀 죽으시고"라는 사도신경의 구절은 기독교 신앙의 기초적인 진술로, 많은 신학자들에 의해 깊이 있게 해석되어 왔습니다. 


초기교부들

이레네우스 

이레네우스는 그리스도의 고난이 구원에 필수적이라고 주장했습니다. 그는 예수님의 본디오 빌라도 아래에서의 고난이 예언된 성경을 성취하는 것으로 보았으며, 그 고난은 하나님께서 인류를 구원하기 위한 계획의 중요한 부분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아타나시우스

아타나시우스는 그리스도의 고난이 인류의 타락한 본성을 회복하는 수단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는 예수가 신성과 인성을 모두 가진 존재로서 인류와 하나님을 화해시키기 위해 고난을 받았다고 설명했습니다. 본디오 빌라도의 언급은 예수님의 희생의 역사적 맥락을 강조하며 구원의 중요성을 부각시킵니다. 


중세 신학자들

안셀무스

안셀무스는 속죄의 만족 이론을 제시하며, 그리스도의 죽음이 하나님의 정의를 만족시키기 위해 필요하다고 보았습니다. 그는 "본디오 빌라도에게 고난을 받았다"는 구절이 그리스도의 수치와 진정한 고난을 강조한다고 해석했습니다. 안셀무스에게 십자가는 구원의 필수적인 사건이었습니다. 

토마스 아퀴나스

토마스 아퀴나스는 안셀무스의 생각을 확장하여 그리스도의 고난이 속죄의 완전함에 필수적이라고 주장했습니다. 그는 예수님의 고난이 하나님의 사랑과 정의의 표현이며, 본디오 빌라도의 언급이 죄의 중대성과 하나님의 자비의 깊이를 이해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보았습니다.


종교개혁가들 

마르틴 루터

루터는 믿음으로 인한 의를 강조하며 십자가의 죽음을 인류 구원의 중심 사건으로 보았습니다. 그는 사도신경에서 본디오 빌라도의 언급이 예수님의 고난의 현실성과 복음서의 역사적 사실성을 강조한다고 주장했습니다. 루터에게 그리스도의 죽음은 죄와 죽음에 대한 직접적인 대결로, 하나님과 인류 사이의 새로운 언약을 확립하는 사건입니다. 

존 칼빈

칼빈은 십자가의 고난에서 하나님의 주권을 강조했습니다. 그는 본디오 빌라도 아래에서의 고난을 구원의 하나님의 섭리적 계획의 일환으로 해석했습니다. 칼빈은 그리스도의 죽음이 인간의 불의와 신성한 목적의 순간이라고 주장하며, 그 죽음이 죄에 대한 필수적인 속죄가 되어 믿는 이들에게 구원을 확정한다고 보았습니다.


현대 신학자들

디트리히 본회퍼

본회퍼는 그리스도의 고난이 하나님이 인류와 함께 고난을 겪는 연대감을 표현한다고 보았습니다. 그는 나치 정권에 맞선 자신의 투쟁 속에서 본디오 빌라도 아래의 고난이 세상의 깊은 불의와 관련이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본회퍼에게 이 고난은 그리스도인들이 세상의 억압과 맞서 싸워야 할 이유를 제공합니다. 

위르겐 몰트만

몰트만은 희망의 신학을 중심으로 십자가를 하나님의 인류와의 연대감의 표현으로 해석합니다. 그는 본디오 빌라도의 언급이 예수의 사역의 정치적 차원을 드러낸다고 주장하며, 그리스도의 죽음이 고난과 불의를 넘어서는 미래의 희망을 여는 길이라고 강조합니다. 그의 관점에서 하나님의 사랑은 그리스도의 고난 속에 온전히 드러납니다.


결론

"본디오 빌라도에게 고난을 받아 십자가에 못박혀 죽으시고"라는 구절은 기독교 신앙의 핵심적인 이해를 요약합니다. 초기 교부들부터 현대 신학자들까지 이 구절은 그리스도의 고난이 구원, 정의, 희망의 맥락에서 얼마나 중요한지를 상기시켜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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